티스토리 뷰

반응형

이번 포스팅에서는 substring 메소드를 활용한 문자열 자르기에 이어서 split 메소드 활용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자바에서 특정 문자열을 구분자(delimeter)를 기준으로 잘라 배열에 담아두는 것이 가능합니다. 바로 split() 메소드입니다. split 메소드를 사용하는 방식에는 두 가지가 있습니다. 하나는 인자 정보 하나를 넘기는 것과 두 개를 넘기는 것이 있습니다. 먼저 split 메소드가 동작하는 방식은 아래 그림을 참조 바랍니다.

 

 

s1 배열에는 "Hello/World/LKT" 문자열이 들어가 있고 split 메소드를 통해 문자열을 잘라 s2 문자열 배열에 들어가는 모습을 표현한 그림입니다.


1. public string[] split(String regax)

먼저 첫 번째 방식은 인자 정보 하나를 넘기는 방식입니다. 위 그림에서 봤던 형태인데 인자 정보로는 문자열 구분을 위한 정규 표현식이 들어갈 수도 있고 구분자(delimeter)가 들어갈 수 있습니다. 반환되는 데이터 타입은 String 배열입니다. 아래는 샘플 예제입니다.

▼ 샘플 예제는 String 형 변수 s1에 "Hello/World/LKT" 값이 들어가 있고 split 메소드를 활용하여 구분자 "/"를 통해 자른 문자열을 문자열 배열 s2에 담는 예제입니다. 여기서 구분자를 통해 잘랐는데 아무것도 없다면 그냥 빈 문자열이 들어가게 됩니다. 아래는 s2 문자열 배열을 출력 한 형태입니다.


2. public string[] split(String regax, int limit)

두 번째 방식은 2개의 인자 정보를 넘기는 방식입니다. 첫 번째 인자는 앞에서 봤던 내용이랑 동일하고 두 번째의 경우 문자열을 구분자를 통해 자르는 개수를 지정합니다. 정확하게 말하면 반환되는 배열의 크기가 지정됩니다. 아래 샘플 예제를 살펴 보겠습니다.

 

▼ 첫 번째 예제와 거의 동일한데 다른 점은 split 메소드를 호출하면서 인자 정보로 2를 추가로 넘기고 있습니다. 아래는 s2 배열의 출력되는 형태입니다.

▼ "/" 구분자를 통해 "Hello" 문자열이 잘렸습니다. split 메소드의 두 번째 인자를 2로 설정 하였기 때문에 나머지 뒤에 남아있는 문자열은 자르지 않고 통째로 들어간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