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Java String 클래스에서 특정 문자열을 잘라 낼 수 있는 sbustring Method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substring Method

먼저 사용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첫 번째는 Start Index만 매개변수로 넘기는 방식입니다. s1 문자열에서 Start Index부터 시작하여 문자열 끝까지 자른 새로운 문자열을 반환해줍니다. 두 번째 방식은 Start Index와 End Index를 지정하는 방식입니다. s1 문자열에서 Start Index부터 시작하여 End Index에 해당하는 문자 앞까지 자른 문자열을 반환해줍니다. 주의할 점은 End Index로 지정한 위치를 포함한 문자열을 자르는 것이 아니라 End Index로 지정한 위치 앞까지 자른 문자열을 반환한다는 점입니다. 문자열에 대한 Index가 정의되는 방식은 아래 그림을 참조 바랍니다.

 

문자열 "HELLO"가 있고 각 문자에 해당하는 Index를 표현한 그림입니다. 중요하게 봐야 할 부분은 Index가 1이 아니라 0부터 시작한다는 점입니다. substring 함수를 사용하면서 Index를 잘못 지정하면 오류가 발생하니 잘 생각하고 사용하셔야 합니다. 아래는 샘플 예제입니다.

 

위 예제는 "Hello LKT Programmer World" 문자열에서 가운데에 끼어있는 "Programmer" 문자열과 마지막에 있는 "World" 문자열을 substring을 통해 잘라내는 예제입니다.

 

substring 함수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substring 함수 뿐만이 아니라 다른 문자열 처리 함수와 조합하여 사용 할 경우 다양한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