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안드로이드 4대 구성요소(Component)는 엑티비티(Activity), 서비스(Service), 콘텐트 제공자(Content Provider), 방송수신자(Brodcaster Receiver)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각각의 구성요소(Component)는 독립된 형태로 존재하며 각자가 고유의 기능을 수행하며 중간에 인텐트(intent)를 통해 상호작용을 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4대 구성요소의 전체적인 개념에 대해서만 정리하고 각 구성요소에 대해서 자세한 내용을 포스팅하도록 하겠습니다.

 

4대 구성요소(Component)


1. 엑티비티 (Activity)

엑티비티(Activity)는 사용자 화면을 담당하는 구성요소입니다. App에서 엑티비티를 구현하기 위해서는 Activity Class를 상속받아야 하며 Activity 생명주기(Life Cycle) 관련 메소드들을 재정의하여 원하는 기능들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 두 개 이상의 엑티비티(Activity)를 동시에 display 할 수 없습니다.

■ 인텐트를 통해 다른 어플리케이션의 엑티비티(Activity)를 호출할 수 있습니다.

 반드시 App에는 하나 이상의 Activity가 있어야합니다.

■ 하나 이상의 View 또는 ViewGroup을 포함합니다.


2. 서비스 (Service)

서비스(Service)는 백그라운드(BackGround)에서 실행되는 프로세스를 의미합니다. 화면에 보이지 않으며 Service Class를 상속받아 구현을 합니다.

 

■ 따로 UI를 가지지 않으며 백그라운드에서 수행됩니다.

■ 어플리케이션이 종료되어도 시작 된 서비스(Service)는 백그라운드에서 계속 동작합니다.

■ 네트워크와 연동이 가능합니다.

 

3.  방송 수신자 (BrodCast Receiver)

방송 수신자(BrodCase Receiver)는 안드로이드 OS로부터 발생하는 이벤트와 정보를 받아와 핸들링하는 컴포넌트입니다. 사용자 디바이스의 네트워크 연결 해제나 위치 정보 사용 해제와 같은 특수한 이벤트에 대한 처리나 문자나 수신과 같은 정보를 받아 처리를 해야 할 필요성이 있을 때 구현이 됩니다.

 

■ 대부분 UI를 가지지 않습니다.

■ 디바이스의 특수한 상황에 대처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4. 콘텐트 제공자 (Content Provider)

콘텐트 제공자(Content Provider)는 데이터를 관리하고 다른 어플리케이션의 데이터를 제공하는데 사용되는 컴포넌트입니다.

 

■ SQLite 데이터베이스 / 파일 입출력 / Web 등을 통해서 데이터를 관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