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1 컴포지트 패턴 (Composite Pattern)

11 컴포지트 패턴 (Composite Pattern)

컴포지트 패턴 (Composite Pattern)


객체들을 트리 구조로 구성하여 그릇 객체와 내용물 객체를 동일하게 취급할 수 있도록 만들기 위한 패턴입니다.

 

 

Composite Pattern Structure


Component : Leaf와 Composite의 상위 클래스로써 이들을 동일하게 취급 할 수 있도록 공통 인터페이스 정의

Composite : 그릇을 나타내는 역할을 하고, 또 다른 그릇을 참조하거나 내용물 객체를 참조 할 수 있음

Leaf : 내용물 객체로서, 그릇 객체를 포함 할 수 없음

 

 

예제


예제는 디렉토리 구조를 구성하는 예제로 디렉토리는 그릇 객체에 해당되며 파일은 내용물 객체에 해당합니다.

예제의 클래스 다이어그램입니다. Entry 객체는 File과 Directory를 동일 취급 하기 위한 공통 인터페이스를 정의하고 Directory는 그릇으로 또 다른 디렉토리 또는 파일을 포함하고 관리 할 수 있는 메서드를 구현합니다.

 

Entry.class

1
2
3
4
5
6
7
8
9
10
public abstract class Entry {
    String name;
    public Entry(String name)
    {
        this.name = name;
    }
    
    public abstract void add(Entry entry);
    public abstract void PrintList(String path);
}

 

Entry 클래스는 File과 Directory의 상위 클래스로 공통인터페이슬 정의하고, 디렉토리명 또는 파일명을 생성인자로 하는 생성자를 제공합니다. 하위에서는 자식 객체를 추가 할 수 있는 add() 메서드와 디렉토리 경로를 보여주는 PrintList() 메서드를 구현합니다.

 

File.class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public class File extends Entry {
    public File(String name)
    {
        super(name);
    }
    public void add(Entry entry){}
    public void PrintList(String path)        
    {
        System.out.println(path +"/" +this.name);
 
    }
}
 

 

File은 내용물 객체로 안에 또 다른 객체를 포함 할 수 없습니다. add() 구현을 비워두고 구현을 하였습니다.

 

Directory.class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public class Directory extends Entry {
    
    ArrayList<Entry> directory = new ArrayList();    //자식 객체를 담기 위한 ArrayList
    
    public Directory(String name)
    {
        super(name);
    }
    public void add(Entry entry)                    //자식 객체 추가
    {
        directory.add(entry);
    }
    public void PrintList(String path)        //디렉토리 목록을 보여줍니다.
    {
        path += "/" +this.name;
        System.out.println(path);
        for(int i=0; i<directory.size();i++)
        {
            directory.get(i).PrintList(path );
        }
    }
}
 

그릇 객체에 해당하는 Directory 입니다. 하위에 존재하는 자식 객체들 (Directory,file)을 관리하기 위한 ArrayList가 존재하며 add()메서드를 통해 객체를 추가합니다.

PrintList에서는 ArrayList에 존재하는 자식 객체들의 대한 PrintList() 메서드를 호출시킵니다. (재귀적인 구조)

 

Mai.class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public class Main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p[])
    {    
        Directory root = new Directory("root");
        Directory bin = new Directory("bin");
        Directory Lkt = new Directory("Lkt");
        File file1 = new File("file1");
        File file2 = new File("file2");
        File file3 = new File("file3");
        File file4 = new File("file3");
        
        root.add(file1);    //루트 디렉토리에 file1 포함
        bin.add(file2);        //bin 디렉토리에 file2 포함
        bin.add(file3);        //bin 디렉토리에 file3 포함
        Lkt.add(file4);        //Lkt 디렉토리에 file4 포함
        root.add(Lkt);        //root 디렉토리에 Lkt 디렉토리 포함
        root.add(bin);        //root 디렉토리에 bin 디렉토리 포함
        
        root.PrintList("");
    }
}

실제 메인에서 디렉토리 구조를 구성하고 디렉토리 목록을 보여줍니다.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